- 네트워크 프로그래밍과 소켓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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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눅스 기반 파일 조작하기
- 윈도우 기반으로 구현하기
- 윈도우 기반의 소켓관련 함수와 예제
- 소켓의 타입과 프로토콜의 설정
- 소켓의 프로토콜과 그에 따른 데이터 전송 특성
- 윈도우 기반에서 이해 및 확인하기
- 주소체계와 데이터 정렬
- 소켓에 할당되는 IP주소와 PORT번호
- 주소정보의 표현
- 네트워크 바이트 순서와 인터넷 주소 변환
- 인터넷 주소의 초기화와 할당
- 윈도우 기반으로 구현하기
- TCP 기반 서버/클라이언트 1
- TCP와 UDP에 대한 이해
- TCP기반 서버, 클라이언트 구현
- Iterative 기반의 서버, 클라이언트 구현
- 윈도우 기반으로 구현하기
- TCP 기반 서버/클라이언트 2
- 에코 클라이언트의 완벽 구현
- TCP의 이론적인 이야기
- 윈도우 기반으로 구현하기
- UDP 기반 서버/클라이언트
- UDP에 대한 이해
- UDP 기반 서버/클라이언트의 구현
- UDP의 데이터 송수신 특성과 UDP에서의 connect 함수호출
- 윈도우 기반으로 구현하기
- 소켓의 우아한 연결종료
- TCP 기반의 Half-close
- 윈도우 기반으로 구현하기
- 도메인 이름과 인터넷 주소
- Domain Name System
- IP주소와 도메인 이름 사이의 변환
- 윈도우 기반으로 구현하기
- 소켓의 다양한 옵션
- 소켓의 옵션과 입출력 버퍼의 크기
- SO_REUSEADDR
- TCP_NODELAY
- 윈도우 기반으로 구현하기
- 멀티프로세스 기반의 서버구현
- 프로세스의 이해와 활용
- 프로세스 & 좀비(Zombie)프로세스
- 시그널 핸들링
- 멀티태스킹 기반의 다중접속 서버
- TCP의 입출력 루틴(Routine) 분할
- 프로세스간 통신(Inner Process Communication)
- 프로세스간 통신의 기본 개념
- 프로세스간 통신의 적용
- IO 멀티플렉싱(Multiplexing)
- 멀티플렉싱 기반의 서버
- select 함수의 이해와 서버의 구현
- 윈도우 기반으로 구현하기
- 다양한 입출력 함수들
- send & recv 입출력 함수
- readv & writev 입출력 함수
- 윈도우 기반으로 구현하기
- 멀티캐스트 & 브로드캐스트
- 멀티캐스트(Multicast)
- 브로드캐스트(Broadcast)
- 윈도우 기반으로 구현하기
- 리눅스 기반 소켓과 표준 입출력
- 표준 입출력 함수의 장점
- 표준 입출력 함수 사용하기
- 소켓 기반에서의 표준 입출력 함수 사용
- 입출력 스트림의 분리에 대한 나머지 이야기
- 입력 스트림과 출력 스트림의 분리
- 파일 디스크립터의 복사와 Half-close
- select보다 나은 epoll
- epoll의 이해와 활용
- 레벨 트리거(Level Trigger)와 엣지 트리거(Edge Trigger)
- 멀티쓰레드 기반의 서버구현
- 쓰레드의 이론적 이해
- 쓰레드의 생성 및 실행
- 쓰레드의 문제점과 임계영역(Critical Section)
- 쓰레드 동기화
- 쓰레드의 소멸과 멀티쓰레드 기반의 다중접속 서버의 구현
- Windows에서의 쓰레드 사용
- 커널 오브젝트(Kernel Objects)
- 윈도우 기반의 쓰레드 생성
- 커널 오브젝트의 두 가지 상태
- Windows에서의 쓰레드 동기화
- 동기화 기법의 분류와 CRITICAL_SECTION 동기화
- 커널모드 동기화 기법
- 윈도우 기반의 멀티 쓰레드 서버 구현
- Asynchronous Notification IO 모델
- 비동기(Asynchronous) Notification IO 모델의 이해
- 비동기(Asynchronous) Notification IO 모델의 이해와 구현
- Overlapped IO 모델
- Overlapped IO 모델의 이해
- Overlapped IO에서의 입출력 완료의 확인
- IOCP(Input Output Completion Port)
- Overlapped IO를 기반으로 IOCP 이해하기
- IOCP의 단계적 구현
- HTTP 서버 제작하기
-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의 개요
- 매우 간단한 웹 서버의 구현
- 앞으로 해야 할 것들
-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얼마나 공부해야 하나요?
-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관련 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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