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정리/열혈 TCP,IP

목차

GONII 2015. 8. 5. 16:07
  • 네트워크 프로그래밍과 소켓의 이해
    • 네트워크 프로그래밍과 소켓의 이해
    • 리눅스 기반 파일 조작하기
    • 윈도우 기반으로 구현하기
    • 윈도우 기반의 소켓관련 함수와 예제
  • 소켓의 타입과 프로토콜의 설정
    • 소켓의 프로토콜과 그에 따른 데이터 전송 특성
    • 윈도우 기반에서 이해 및 확인하기
  • 주소체계와 데이터 정렬
    • 소켓에 할당되는 IP주소와 PORT번호
    • 주소정보의 표현
    • 네트워크 바이트 순서와 인터넷 주소 변환
    • 인터넷 주소의 초기화와 할당
    • 윈도우 기반으로 구현하기
  • TCP 기반 서버/클라이언트 1
    • TCP와 UDP에 대한 이해
    • TCP기반 서버, 클라이언트 구현
    • Iterative 기반의 서버, 클라이언트 구현
    • 윈도우 기반으로 구현하기
  • TCP 기반 서버/클라이언트 2
    • 에코 클라이언트의 완벽 구현
    • TCP의 이론적인 이야기
    • 윈도우 기반으로 구현하기
  • UDP 기반 서버/클라이언트
    • UDP에 대한 이해
    • UDP 기반 서버/클라이언트의 구현
    • UDP의 데이터 송수신 특성과 UDP에서의 connect 함수호출
    • 윈도우 기반으로 구현하기
  • 소켓의 우아한 연결종료
    • TCP 기반의 Half-close
    • 윈도우 기반으로 구현하기
  • 도메인 이름과 인터넷 주소
    • Domain Name System
    • IP주소와 도메인 이름 사이의 변환
    • 윈도우 기반으로 구현하기
  • 소켓의 다양한 옵션
    • 소켓의 옵션과 입출력 버퍼의 크기
    • SO_REUSEADDR
    • TCP_NODELAY
    • 윈도우 기반으로 구현하기
  • 멀티프로세스 기반의 서버구현
    • 프로세스의 이해와 활용
    • 프로세스 & 좀비(Zombie)프로세스
    • 시그널 핸들링
    • 멀티태스킹 기반의 다중접속 서버
    • TCP의 입출력 루틴(Routine) 분할
  • 프로세스간 통신(Inner Process Communication)
    • 프로세스간 통신의 기본 개념
    • 프로세스간 통신의 적용
  • IO 멀티플렉싱(Multiplexing)
    • 멀티플렉싱 기반의 서버
    • select 함수의 이해와 서버의 구현
    • 윈도우 기반으로 구현하기
  • 다양한 입출력 함수들
    • send & recv 입출력 함수
    • readv & writev 입출력 함수
    • 윈도우 기반으로 구현하기
  • 멀티캐스트 & 브로드캐스트
    • 멀티캐스트(Multicast)
    • 브로드캐스트(Broadcast)
    • 윈도우 기반으로 구현하기
  • 리눅스 기반 소켓과 표준 입출력
    • 표준 입출력 함수의 장점
    • 표준 입출력 함수 사용하기
    • 소켓 기반에서의 표준 입출력 함수 사용
  • 입출력 스트림의 분리에 대한 나머지 이야기
    • 입력 스트림과 출력 스트림의 분리
    • 파일 디스크립터의 복사와 Half-close
  • select보다 나은 epoll
    • epoll의 이해와 활용
    • 레벨 트리거(Level Trigger)와 엣지 트리거(Edge Trigger)
  • 멀티쓰레드 기반의 서버구현
    • 쓰레드의 이론적 이해
    • 쓰레드의 생성 및 실행
    • 쓰레드의 문제점과 임계영역(Critical Section)
    • 쓰레드 동기화
    • 쓰레드의 소멸과 멀티쓰레드 기반의 다중접속 서버의 구현
  • Windows에서의 쓰레드 사용
    • 커널 오브젝트(Kernel Objects)
    • 윈도우 기반의 쓰레드 생성
    • 커널 오브젝트의 두 가지 상태
  • Windows에서의 쓰레드 동기화
    • 동기화 기법의 분류와 CRITICAL_SECTION 동기화
    • 커널모드 동기화 기법
    • 윈도우 기반의 멀티 쓰레드 서버 구현
  • Asynchronous Notification IO 모델
    • 비동기(Asynchronous) Notification IO 모델의 이해
    • 비동기(Asynchronous) Notification IO 모델의 이해와 구현
  • Overlapped IO 모델
    • Overlapped IO 모델의 이해
    • Overlapped IO에서의 입출력 완료의 확인
  • IOCP(Input Output Completion Port)
    • Overlapped IO를 기반으로 IOCP 이해하기
    • IOCP의 단계적 구현
  • HTTP 서버 제작하기
    •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의 개요
    • 매우 간단한 웹 서버의 구현
  • 앞으로 해야 할 것들
    •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얼마나 공부해야 하나요?
    •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관련 책소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