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정리/혼자 연구하는 C,C++ 1

목차

GONII 2015. 2. 17. 15:28

목차

1 C 기본 문법

1 프로그래밍 입문

1.1 프로그래머

1.1.1 프로그램

1.1.2 프로그래머

1.1.3 언어

1.2 C/C++언어 소개

1.2.1 C/C++ 역사

1.2.2 C++ 등장

1.2.3 C/C++ 장점

1.2.4 학습의 순서

1.3 개발툴

1.3.1 컴파일러

1.3.2 컴파일러의 종류

1.4 실습 준비

1.4.1 비주얼 C++

1.4.2 터보 C

1.4.3 gcc

1.4.4 실습 준비

1.4.5 도움말 설치

2 번째 예제

2.1 툴별 예제 작성법

2.1.1 비주얼 스튜디오 2008

2.1.2 비주얼 C++ 6.0

2.1.3 TC20

2.1.4 Dev-C++

2.1.5 에러에 대한 대처

2.2 First 예제

2.2.1 First 분석

2.2.2 프로젝트

2.3 예제 실습

2.3.1 삼각형 그리기

2.3.2 프로젝트

2.4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

2.4.1 구성 요소

2.4.2 프로그램의 구조

3 변수

3.1 변수

3.1.1 변수의 정의

3.1.2 변수의 종류

3.1.3 변수의 선언

3.2 입출력

3.2.1 printf

3.2.2 scanf

3.2.3 외의 입출력 함수들

3.3 정수형

3.3.1 정의

3.3.2 정수형의 길이

3.3.3 정수형 상수

3.4 실수형

3.4.1 종류

3.4.2 실수형 상수

3.5 문자형

3.5.1 문자

3.5.2 확장열

3.5.3 문자열

3.5.4 3 문자

3.6 열거형

3.6.1 정의

3.6.2 태그

3.7 유도형의 소개

3.7.1 배열

3.7.2 구조체

3.7.3 포인터

3.7.4 사용자 정의형

3.7.5 논리형

4 제어문

4.1 조건문

4.1.1 if

4.1.2 블록 구조

4.1.3 else

4.1.4 if 연습

4.2 for 반복문

4.2.1 for

4.2.2 문자 움직이기

4.2.3 무한 루프

4.2.4 다중 루프

4.2.5 for 실습

4.3 while 반복문

4.3.1 while

4.3.2 제어문 비교

4.3.3 반복문 실습

4.4 switch

4.4.1 다중 선택

4.4.2 # 움직이기

4.4.3 switch 실습

4.5 외의 제어문

4.5.1 goto

4.5.2 break

4.5.3 continue

5 연산자

5.1 산술 연산자

5.1.1 연산자의 종류

5.1.2 산술 연산자

5.1.3 대입 연산자

4.1.4 증감 연산자

5.1.5 복잡한 수식

5.2 논리 연산자

5.2.1 관계 연산자

5.2.2 논리 연산자

5.2.3 비트 연산자

5.2.4 쉬프트 연산자

5.2.5 쉬프트 연산과 곱셈

5.2.6 회전 연산

5.3 기타 연산자

5.3.1 삼항 조건 연산자

5.3.2 쉼표 연산자

5.3.3 sizeof 연산자

5.3.4 캐스트 연산자

5.4 연산 규칙

5.4.1 연산

5.4.2 결합 순서

5.4.3 산술 변환

5.4.4 구구단 예제

6 함수

6.1 함수의 구성원리

6.1.1 함수의 정의

6.1.2 함수

6.1.3 인수

6.1.4 return

6.1.5 void 삼수

6.1.6 함수의 다른 이름

6.2 헤더 파일

6.2.1 함수의 원형

6.2.2 원형의 형식

6.2.3 헤더 파일

6.2.4 모듈

6.2.5 함수 제작

6.3 함수 호출 방식

6.3.1 호출

6.3.2 참조 호출

6.3.3 출력용 인수

6.3.4 C++ 참조호출

6.4 전처리기

6.4.1 #include

6.4.1 #define

6.4.3 매크로 함수

6.4.4 Turboc.h

6.4.5 C프로그램의 구조

7 기억 부류

7.1 지역변수

7.1.1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7.1.2 지역변수의 장점

7.1.3 외부변수

7.2 정적 변수

7.2.1 정적 변수

7.2.2 레지스터 변수

7.2.3 정적 함수

7.3 통용 범위

7.3.1 통용 범위 규칙

7.3.2 블록 범위

7.3.3 선언과 정의

7.3.4 설계 원칙

8 표준 함수

8.1 수학 함수

8.1.1 표준 함수

7.1.2 삼각 함수

8.1.3 지수 함수

8.1.4 정수화 함수

8.1.5 절대값 함수

8.2 난수 함수

8.2.1 표준 난수 함수

8.2.2 난수의 생성

8.3 시간 함수

8.3.1 time

8.3.2 시간 구조체

8.3.3 기타 시간 함수

9 배열

9.1 배열

9.1.1 배열의 정의

9.1.2 배열의 특징

9.1.3 다차원 배열

9.1.4 배열명

9.2 배열 초기화

9.2.1 쓰레기값

9.2.2 1차원 배열 초기화

9.2.3 초기식

9.2.4 2 배열 초기화

9.3 배열의 활용

9.3.1 불규칙한 정보

9.3.2 재사용할 정보

9.3.3 작업 결과 저장

9.3.4 룩업 테이블

9.3.5 미리 계산된

9.4 소코반

9.4.1 게임 소개

9.4.2 분석

10 포인터

10.1 포인터 연산

10.1.1 T 포인터

10.1.2 포인터의 타입

10.1.3 포인터 연산

10.1.4 *ptr++

10.2 void 포인터

10.2.1 void

10.2.2 void 포인터의 활용

10.2.3 NULL 포인터

10.3 동적 메모리 할당

10.3.1 할당의 필요성

10.3.2 메모리 관리 원칙

10.3.3 할당 해제

10.3.4 재할당

10.4 이중 포인터

10.4.1 이중 포인터

10.4.2 main 함수의 인수

10.4.3 동적 문자열 배열

10.4.4 void 이중 포인터

11 배열과 포인터

11.1 첨자 연산

11.1.1 배열의 내부적 처리

11.1.2 []연산자

11.2 포인터 배열

11.2.1 정의

11.2.2 포인터 배열의 활용

11.2.3 포인터와 배열

11.3 배열 포인터

11.3.1 배열 포인터

11.3.2 배열 인수

11.3.3 배열 인수 표기법

11.3.4 이차 배열 인수

11.3.5 이차 배열 할당

11.3.5 &ar

11.4 배열과 문자열

11.4.1 문자열 상수

11.4.2 문자 배열 초기화

11.4.3 문자형 포인터

11.4.4 문자열 배열

12 문자열 함수

12.1 문자열 함수

12.1.1 문자열 복사

12.1.2 문자열 연결

12.1.3 문자열 비교

12.1.4 문자열 검색

12.1.5 문자열 변환

12.1.6 문자 관리 함수

12.1.7 메모리 관리 함수

12.2 수치와 문자열

12.2.1 정수와 문자열

12.2.2 실수와 문자열

12.2.3 sprintf

12.3 문자열 연습

12.3.1 표준 함수 구현

12.3.2 확장 함수 작성

13 구조체

13.1 구조체

13.1.1 정의

13.1.2 구조체 태그

13.2 멤버의 참조

13.2.1 멤버 연산자

13.2.2 포인터 멤버 연산자

13.2.3 구조체 배열

13.2.4 중첩 구조체

13.3 구조체의 초기화

13.3.1 초기화

13.3.2 구조체 대입

13.3.3 깊은 복사

13.3.4 Quiz 게임

13.4 비트 구조체

13.4.1 정의

13.4.2 활용

13.5 공용체

13.5.1 정의

13.5.2 이름없는 공용체

 

2 C 고급 문법

14 C 실습

14.1 Matrix

14.1.1 Matrix 예제

14.1.2 신호 구조체

14.1.3 시분할

14.1.4 카운트를 쓰는 방법

14.2 슈팅 게임

14.2.1 파이터

14.2.2 개작

14.3 Tetris1

14.3.1 테트리스

14.3.2 벽돌의 모양 정의

14.3.3 게임판

14.3.4 벽돌의 이동

14.3.5 벽돌 제거

14.3.6 개작

14.3.7 Hexa

14.4 couple

14.4.1 게임 소개

14.4.2 자료구조

14.4.3 게임판 만들기

14.4.4 화면 그리기

14.4.4 main 함수

14.4.6 snake

14.4.7 Frog

15 포인터 고급

15.1 const

15.1.1 상수의 정의

15.1.2 포인터와 const

15.1.3 const 인수

15.1.4 volatile

15.2 함수 포인터

15.2.1 정의

15.2.2 함수 포인터 타입

15.2.3 포인터로 함수 호출하기

15.2.4 함수 포인터 인수

15.2.5 함수 포인터 리턴

15.3 가변 인수

15.3.1 가변 인수 함수

15.3.2 가변 인수 함수의 조건

15.3.3 매크로 분석

15.3.4 가변 인수 함수의 활용

15.4 레퍼런스

15.4.1 변수의 별명

15.4.2 레퍼런스 인수

15.4.3 레퍼런스의 대상체

15.4.4 레퍼언스 리턴값

15.4.5 레퍼런스의 내부

16 함수 고급

16.1 호출 규약

16.1.1 스택

16.1.2 스택 프레임

16.1.3 호출 규약

16.1.4 호출 규약 불일치

16.2 재귀 호출

16.2.1 자신을 호출한다.

16.2.2 재귀호출이 가능한 이유

16.2.3 디렉토리 검색

16.2.4 계층적인 자료 표현

16.3 인라인 함수

16.3.1 인라인 함수

16.3.2 매크로 함수와 다른

16.4 디폴트 인수

16.4.1 인수의 기본값

16.4.2 디폴트 인수 작성법

16.4.3 디폴트 인수 활용

16.5 오버로딩

16.5.1 함수의 중복

16.5.2 중복이 되는 경우

16.5.3 오버로딩 활용

17 파일 입출력

17.1 파일

17.1.1 정보의 저장

17.1.2 C언어의 파일 지원

17.2 고수준 파일 입출력

17.2.1 스트림

17.2.2 파일 열기

17.2.3 파일 액세스

17.2.4 임의 접금

17.2.5 기정의 스트림

17.2.6 정보의 저장

17.3 저수준 파일 입출력

17.3.1 파일 핸들

17.3.2 저수준 파일 액세스

17.4 파일 관리

17.4.1 기본적인 파일 관리

17.4.2 파일 검색

17.4.3 디렉토리 관리

17.4.4 디스크 관리

18 C 고급 문법

18.1 타입

18.1.1 정수의 내부

18.1.2 음수의 표현

18.1.3 바이트 순서

18.1.4 부동 소수점

18.1.5 구조체의 정렬

18.2 전처리기

18.2.1 # ##

18.2.2 조건부 컴파일

18.2.3 #if

18.2.4 #undef

18.2.5 미리 정의된 매크로

18.2.6 #error, #line

18.3 pragma 지시자

18.3.1 once

18.3.2 pack

18.3.3 warning

19 자료 구조

19.1 동적 배열

19.1.1 배열 요소의 삽입, 삭제

19.1.2 동적 배열

19.1.3 동적 배열 활용

19.2 연결 리스트

19.2.1 단순 연결 리스트

19.2.2 이중 연결 리스트

19.2.3 외의 연결 리스트

19.2.4 연결 리스트의 활용

19.3 스택

19.3.1 스택

19.3.2 스택을 이용한 계산기

19.4

19.4.1 배열로 규현한

19.4.2 연결 리스트로 구현한

19.4.3 프린터

19.5 트리

19.5.1 트리의 용어

19.5.2 이진 트리

19.5.3 트리의 순회

20 알고리즘

20.1 검색

20.1.1 순차 검색

20.1.2 이분 검색

20.1.3 해시

20.2 정렬

20.2.1 버블 정렬

20.2.2 선택 정렬

20.2.3 삽입 정렬

20.2.4 정렬

부록

부록 1 디버거

부록 2 과제 해설

부록 3 평가 문제

부록 4 찾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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